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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의 App Store 생태계, 2019년 5000억 달러 이상 상거래 촉진

消息 뉴스 : NEWS/- 애플 Apple 2020

by KMUG 케이머그 2020. 6. 16.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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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의 App Store 생태계, 2019년 5000억 달러 이상 상거래 촉진

Apple은 App Store 생태계가 2019년에만 전 세계적으로 5,190억 달러 규모의 매출 및 판매 실적을 지원했다고 발표했다. Analysis Group의 독립적인 이코노미스트들이 실시한 새로운 연구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카테고리는 모바일 상거래(m-commerce) 앱,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 앱, 그리고 인앱(in-app) 광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역동적이고, 경쟁적이며 활발한 앱 생태계의 전체 영역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175개국에서 혁신의 물결을 촉발시키고 전 세계가 배우고, 일하며, 연결하는 방법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Apple이 개발자들에게 지급하는 직접적인 지불액은 실물 상품과 서비스 등과 같은 다른 창출원의 판매 금액이 산출될 때, 방대한 총액의 일부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Apple은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와 관련된 매출에서만 수수료를 받고 있어, 5,190억 가운데 85% 이상은 오롯이 서드파티 개발자 및 모든 규모의 개발사에 돌아간다.

Apple의 CEO인 팀 쿡(Tim Cook)은 “App Store는 혁신가 및 이상가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자신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를 찾을 수 있는 곳”이라며 “어렵고 불안정한 시기에, App Store는 창업, 건강과 웰빙, 교육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기회를 제공해, 사람들이 변화하는 세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우리는 1인 개발자부터 수천 명의 근로자를 거느린 기업형 개발업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App Store 커뮤니티를 지원 및 양성하는 데 더욱 매진하고 있다. 이들이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촉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경제 성장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2019년 App Store 생태계가 지원한 5,190억 달러 규모의 상거래 가운데 이번 연구에서는 실물 상품과 서비스 분야의 판매 실적이 4,130억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카테고리 안에선, 모바일 상거래 앱이 판매 실적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그 중에서도 리테일(retail)이 2,680억 달러로 가장 규모가 컸다. 리테일 앱에는 쿠팡 그리고 이마트몰처럼 오프라인 매장을 디지털로 옮겨온 앱과 아이디어스처럼 가상 마켓플레이스에서 실물 상품을 판매하는 앱 등이 포함되지만, 식재료 배달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의 카테고리가 있다.

다른 유형의 모바일 상거래 앱도 실물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가장 큰 창출원에 속했으며, 특히 야놀자 및 대한항공 등 여행 앱이 570억 달러를 창출했다. 카카오T 및 쏘카 등 차량 공유 앱은 판매액에서 400억 달러를 창출했고 배달의 민족, 쿠팡 이츠 등 음식 배달 앱은 310억 달러를 창출했다.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의 매출 및 판매 실적은 610억 달러로, 해당 카테고리에는 음악 및 동영상 스트리밍, 피트니스, 교육, 전자책 및 오디오북, 뉴스 및 매거진, 그리고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 앱 등이 포함됐다. 게임은 2019년에 가장 많은 다운로드가 이루어진 앱 유형으로 이 카테고리 내에서 매출 및 판매 실적이 가장 컸다. 2019년의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2019년 최다 다운로드를 기록한 “Mario Kart Tour”와 Apple의 2019년 올해의 iPhone 게임으로 선정된 인디 개발업체 Thatgamecompany의 “Sky: Children of the Light”이 있다.

인앱(in-app) 광고 판매 실적은 450억 달러로, 그 중 44%는 게임에서 나왔다. 높은 인앱 광고 판매 실적을 기록한 게임 이외의 앱은 대개 네이버와 같이 다운로드와 이용이 무료지만, 핑크퐁 및 왓챠 플레이처럼 콘텐츠에 접근하려면 앱 내 구입(in-app purchase)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번 연구는 전체 App Store 생태계의 정확한 현황을 포착하기 위해 2019년 자료를 살펴봤으며, 상거래의 모든 창출원을 감안해 이루어졌다.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의 결과로, 개인들의 생활 방식은 바뀌었고 모바일 기기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소셜 앱은 친구와 가족들이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육 및 비즈니스 협업 앱은 학생과 회사원들이 원격 근무 환경에 적응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식품 및 식재료 배달 앱은 때마침 높아지는 소비자 수요의 덕을 보고 있는 반면, 여러 가지 규제에 직면한 사업 분야와 관련된 앱 또는 대면 방식의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앱은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많은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모바일 상거래로 전환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모바일 상거래라는 디지털 플랫폼이 대안으로 없었다면 폐업으로 내몰렸을 수도 있는 비즈니스도 포함된다.

2008년 런칭한 App Store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가장 활발한 앱 마켓플레이스로, 현재 약 200만 개의 앱이 있으며, 매주 175개국에 걸쳐 5억 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다. App Store는 모든 연령과 백그라운드의 크리에이터, 이상가 및 학습자가 더 밝은 미래와 더 나은 세상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 정보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https://www.apple.com/kr/newsroom/2020/06/apples-app-store-ecosystem-facilitated-over-half-a-trillion-dollars-in-commerce-in-2019/

 

Apple의 App Store 생태계, 2019년 5000억 달러 이상 상거래 촉진

Apple은 오늘 App Store 생태계가 2019년에만 전 세계적으로 5,190억 달러 규모의 매출 및 판매 실적을 지원했다고 발표했다.

www.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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