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개발자들,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 극복하고 2020년 App Store 생태계에서 24% 증가한 6,430억 달러 규모의 총매출 및 판매 실적 기록
새로운 연구는 또한 App Store의 소규모 비즈니스들이 혁신을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했는지 상세히 보여준다.
Apple은 오늘 App Store 생태계가 2020년 한 해 동안 6,430억 달러 규모의 매출 및 판매 실적을 지원했다고 발표했다. Analysis Group의 이코노미스트들이 실시한 독립적인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개발자들이 사업을 성장시키고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앱 개발자들은 독창성과 열정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고,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App Store는 개발자들이 올해의 팬데믹 상황에 적응하고 새로운 혁신을 현실화하는 데 꼭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글로벌한 시각에서 본 Apple App Store 생태계(A Global Perspective on the Apple App Store Ecosystem)"라는 제목의 이번 연구는 App Store의 소규모 비즈니스 지원 방식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이러한 지원은 전 세계 경제에 기회를 제공하는 활발하고 포용적인 동력원이 되었다. 2015년 이후 전 세계 소규모 개발자의 수는 40% 증가했고, 현재 App Store 개발자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이번 연구에서 정의한 소규모 개발자란 1년 동안 개발한 모든 앱의 다운로드 수가 100만 건 이하이며 수입이 100만 달러 이하인 개발자를 뜻한다.
Apple의 CEO인 팀 쿡(Tim Cook)은 "App Store의 개발자들은 매일 앱 생태계보다 더 혁신적이고, 회복력 있고, 역동적인 시장은 지구에 없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며, "집에 배달되는 식료품에서부터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교습 도구, 창의적이고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앱까지, 팬데믹 기간 동안 우리가 의지하고 있는 앱들은 수많은 방면에서 삶을 바꿔 놓았다. 그 결과 사용자들을 위한 놀라운 앱들이 탄생했을 뿐만 아니라 일자리와 기회가 창출되었고, 앞으로 수년 동안 전 세계 경제의 동력원이 되어줄 실로 엄청난 혁신이 일어났다"라고 말했다.
App Store에서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소규모 개발자 중 4분의 1 이상이 지난 5년 동안 매년 수입을 평균 최소 25% 상승시켰다. App Store의 소규모 개발자 중 약 80%는 여러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40개국 이상의 이용자들로부터 수입을 올렸다.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App Store는 모든 규모의 개발자들이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그들이 속한 팀과 커뮤니티를 위해 인생을 바꿔놓을 만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앱인 KidloLand는 2012년 인도 형제 아디트야 모하타(Aditya Mohatta)와 니샨트 모하타(Nishant Mohatta)에 의해 출시되었다. 이후 해당 앱은 6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되었으며 Kidoland 팀 인원은 40여 명으로 늘었다.
아디트야 모하타는 이렇게 말한다. "174개국 아이들이 우리의 노래를 5억 회 이상 재생했다는 것은 우리에게 무척 의미하는 바가 크다. 우리도 아버지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러한 성장은 우리가 우리 커뮤니티에 속한 사람들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 팀원 중 일부는 처음으로 집을 구매했다.
인도에서는 집을 사는 것이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단계라고 여겨지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사실이 특히 자랑스럽다. 그리고 팬데믹 기간 동안 우리는 절실히 필요한 이들을 위해 산소 공급기 같은 의료용품과 식료품을 구매해 기부할 수 있었다."
App Store의 일부 개발자들에게 인수와 상장은 비즈니스를 한층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길이 되어주었다. 유럽과 미국에 대한 보수적 추산을 통해 이 연구는 iOS 앱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를 운영 중인 75개 이상의 앱 기반 기업들이 상장하거나 인수되었으며, 상장 혹은 인수 당시 총 시장 가치는 약 5,100억 달러에 달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Bumble은 2014년 20명이 채 되지 않는 팀원들이 힘을 합쳐 출시했다. 7년이 지난 지금, Bumble Inc.는 여성 중심의 Bumble과 데이팅 앱 Badoo의 모회사로 성장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월 총 42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활발히 이 앱들을 사용 중이다. 2021년 2월 기업공개(IPO)를 통해 22억 달러를 유치한 Bumble Inc.는 App Store와 iOS 생태계가 그들의 성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말한다.
Bumble의 최고제품책임자(CPO)인 마일스 노리스(Miles Norris)는 "팀 전체에게 IPO는 우리의 노력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며, “IPO를 통해 더욱 빠르게 다양한 시장에 진출할 수 있고, 여성의 삶의 모든 측면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고, 평등한 관계를 만들겠다는 우리의 미션을 확대해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쉬워야 하는데, App Store는 바로 그걸 우리에게 줬다"라고 말한다.
성공의 척도는 App Store에 있는 앱마다 다르다. Apple의 목표는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앱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툴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육성하고 Apple 사용자들에게 탁월한 앱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App Store가 모든 규모의 앱 기반 비즈니스들이 전 세계 175개 국가 및 지역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 드러났다.
Versa는 중국 상하이에서 173개 국가 및 지역의 App Store 사용자들이 약 800만 회 다운로드한 사진 및 동영상 편집 앱 Makaron을 개발했다. 2018년 앱을 출시한 이후 Makaron의 기업 가치는 5,500만 달러에서 2020년 1억 5,000만 달러로 172% 증가했으며, 직원 수는 25명에서 125명으로 확대되었다.
Versa의 CEO 티안이 차이(Tianyi Cai)는 "App Store가 전 세계 고객들과 우리를 연결해줬다"며, "작은 기업으로서 직접 국제 시장에 진출할 여력이 없었는데, Apple이 사업 확장에 필요한 툴을 제공해줬다. 예를 들면, 우리는 우리가 터키에 진출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지만 App Store의 분석은 우리에게 터키에 진출해야 한다는 무척 명백한 시그널을 줬다. 현재 우리 앱은 터키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중국 상하이에서 개발된 사진 및 동영상 편집 앱 Makaron은 173개 국가 및 지역의 App Store 사용자들이 약 800만 회 다운로드했다.
2018년 앱을 출시한 이후 Makaron의 기업 가치는 5,500만 달러에서 2020년 1억 5,000만 달러로 172% 증가했다.
40개 언어 지원, 거의 200개의 현지 결제 방식, 그리고 45개 현지 통화 지원 등을 포함하는 현지화된 App Store와 결제 처리는 App Store가 안전한 국제 거래를 촉진하는 동안 개발자들은 앱과 앱 고객들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친구였던 과테말라 출신의 페드로 분덜리히(Pedro Wunderlich)와 안드레스 카넬라(Andres Canella)는 세상을 조금 더 활동적으로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2017년 Wakeout!이라는 앱을 출시했다.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해 운동을 즐기고자 하는 전 세계 171개 국가 및 지역의 사용자 200만 명이 해당 앱을 사용하고 있다. 지난 12개월 동안 Wakeout!은 매출이 무려 455%나 증가했다.
카넬라는 이렇게 말한다. "Apple의 결제 시스템은 소규모 비즈니스인 우리에게 특히 필수적이다. 현지 세금이나 환율, 환전과 같은 문제를 고민하지 않고도 전 세계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줬다. 또, Apple의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우리 고객들에게도 투명한 방식이다. 따로 고민하지 않고도 전 세계 시장에 서비스를 판매하는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고, 이는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가치 있다."
과테말라 출신의 페드로 분덜리히와 안드레스 카넬라는 세상을 조금 더 활동적으로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2017년 Wakeout!이라는 앱을 출시했다.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해 운동을 즐기고자 하는 전 세계 171개 국가 및 지역의 사용자 200만 명이 Wakeout! 앱을 사용하고 있다.
Apple은 40가지의 SDK(Software Development Kit)에 포함된 25만 개가 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활발히 성장 중인 소규모 개발자들이 놀라운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툴을 통해 많은 개발자들이 박스 몇 개만 체크하면 머신 러닝, 증강 현실과 같은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해 자신의 앱에 새로운 기능을 손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으며, 본인의 전문 분야와 전문 지식을 활용해 훌륭한 앱을 개발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다.
Primer: AR Home Design은 증강 현실을 활용해 사용자들이 새로운 벽지나 페인트를 칠하면 공간이 어떻게 변할지 미리 볼 수 있게 해주는 앱이다.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서 3명의 팀으로 2020년 4월 해당 앱을 출시했으며, 1년 만에 Primer: AR은 거의 60만 회의 AR 제품 뷰를 지원했는데, 제품 뷰는 사용자가 이 앱을 통해 견본을 가상으로 살펴보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Primer: AR의 공동 설립자인 아담 드브렉체니(Adam Debreczeni)는 이렇게 말한다. "ARKit은 우리 앱의 사용 경험의 기반이다. 이 SDK에서 가장 좋은 점은 우리가 직접 개발하기에 무척 힘든, 놀랍도록 정교하고 복잡한 요소들을 Apple이 해결해줬으며,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줬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툴을 가져와서 독창성을 더하기만 하면 된다. 3, 4개월 정도의 개발 기간 동안 우리는 여러 브랜드에 가져갈 훌륭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했고, 브랜드들이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엄청난 파워를 제공해줄 수 있었다."
App Store의 역동성은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개발자들로 구성된, 규모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커다란 커뮤니티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들 중 다수는 Apple의 교육 및 앱 개발 리소스를 통해 혜택을 누리고 있다. 1만 명이 넘는 Apple의 Developer Academy 졸업생들은 약 1,500개의 앱을 출시했다. Developer Academy는 개발자를 꿈꾸며 기술을 갈고닦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Entrepreneur Camp와 App Accelerator는 더 많은 개발자들이 좋은 앱을 훌륭한 앱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왔으며, 특히 여성과 유색인종에 초점을 두고 있다. Everyone Can Code, App Development in Swift, Swift Playgrounds와 같이 누구든 액세스 할 수 있는 툴들은 2020년 한 해에만 약 200만 명의 학생 및 교육자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며 차세대 개발자들이 앱 생태계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매년 Apple의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를 통해 수백 명의 학생 개발자들이 장학생으로 선정되고 있다. 2017년, 당시 17세였던 독일 베를린의 블라디미르 다닐라(Vladimir Danila) 또한 장학생이 되었다. 그해 말 다닐라는 Vectornator라는 그래픽 디자인 앱을 출시했으며 해당 앱은 지금까지 약 4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되었다.
다닐라는 “WWDC를 통해 나는 독일과 전 세계의 개발자 커뮤니티와 연결될 수 있었다"며, "이러한 관계를 통해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동료들을 만날 수 있었고, 그들의 피드백은 너무나도 소중했다. 지금까지 WWDC 장학생 네 명을 팀에 합류시켰다. 우리는 서로를 이끌어주는데 이는 우리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말한다.
2017년, WWDC 장학생인 독일 베를린의 블라디미르 다닐라는 Vectornator라는 그래픽 디자인 앱을 출시했다.
Vectornator 앱은 약 4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되었다.
App Store의 앱 중 다수는 그들만의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했고, 이러한 마켓플레이스 중 일부는 소규모 비즈니스들을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플랫폼이 되었다. 이러한 마켓플레이스들은 흑인이 운영하는 레스토랑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EatOkra나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들이 전 세계에 자신의 작품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Etsy처럼 전문화된 접근 방식을 택한다.
Lake는 80여 명의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제공하는 컬러링 앱이다. 2017년 3월 슬로베니아 류블랴나에서 다섯 명으로 구성된 팀이 출시한 이 앱은 8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되었다.
Lake의 공동 설립자인 고란 이바식(Goran Ivašić)은 이렇게 말한다. "Lake를 통해 전 세계 아티스트들과 함께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그들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매우 뿌듯하다. 어떤 국가의 아티스트들은 최근 몇 년간 힘든 시기를 보냈는데, Lake를 통해 발생한 수익 덕분에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또, 대다수의 아티스트와 사용자들이 여성인데, 이처럼 창의력을 표현할 수 있고 포용적인 공간을 이끌어 가고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무척 큰 의미가 있다."
2017년 3월 슬로베니아 류블랴나에서 다섯 명으로 구성된 팀이 출시한 Lake 앱은 8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되었다.
이번 연구는 2020년 데이터에 초점을 두고 있다. 2020년은 동료들이 협력하고, 교사들이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가족과 친구들이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어 앱들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역할을 했던 해였다. App Store는 기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과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으로의 전환은 기업들이 팬데믹 기간에 생존하고 디지털화가 가속되고 있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텍사스 댈러스에 본사를 둔 건설회사인 Rogers-O’Brien은 비즈니스 발전을 위해 기술의 힘을 활용했다. 이 기업은 iPad와 다양한 앱을 활용해 2012년 2억 2,000만 달러였던 연 매출을 세 배 이상 증가시켜 작년에는 약 7억 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Rogers-O’Brien의 최고혁신책임자(CIO)인 토드 웨인(Todd Wynne)은 "Apple 플랫폼을 활용해 우리 비즈니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한 것은 게임 체인저였다. 무거운 종이 청사진들을 휴대하기 편하게 만드는 것에서부터 일일 안전 및 상황 리포트의 메커니즘을 혁신적으로 바꾼 것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업의 수많은 요소들이 새롭게 바뀌었다. 현재는 드론도 이용하고 있는데 드론은 우리의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시각적 인텔리전스를 제공해준다. 전에는 결코 이러한 정보가 없었다. 우리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것인데, 다양한 앱들이 우리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을 줬다"라고 말했다.
2008년 런칭한 App Store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가장 활발한 앱 마켓플레이스로, 현재 약 180만 개의 앱이 있으며, 매주 175개국에 걸쳐 5억 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다. App Store는 모든 연령과 백그라운드의 크리에이터, 이상가 및 학습자가 더 밝은 미래와 더 나은 세상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툴, 정보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20년 App Store 연구 PDF :
KMUG 애플에 대한 모든 것. 케이머그
知識記錄 김영권
https://kmug.com
[WWDC21] Apple, 보안 공유 기능과 새로운 인사이트를 선보이며 개인 건강을 진일보시키다. (0) | 2021.06.08 |
---|---|
[WWDC21] 개인 정보 보호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Apple (0) | 2021.06.08 |
Apple WWDC21 Swift 학생 공모전 우승자들 (0) | 2021.06.01 |
iOS 14.6, iPadOS 14.6, macOS Big Sur 11.4, watchOS 7.5, tvOS 14.6 업데이트 배포 (0) | 2021.05.25 |
Apple WWDC21 6월 7일 온라인 개최 (0) | 2021.05.25 |
댓글 영역